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악덕 ‘추징금 재테크’ 막자, 입법조사처 지적
[헤럴드생생뉴스]사회 지도층 인사가 추징금 명령을 받고도 이를 내지 않고 오히려 시드머니로 활용해 재산을 불리는 ‘추징금 재태크’가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리저리 돈을 은닉한 채 이를 종잣돈으로 돈을 불리더라도 추징금에는 이자가 붙지 않는데다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은 납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최근 미납 추징금 잔여분 1672억원을 납부하겠다고 밝힌 전두환 전 대통령, 최근 미납금 230억을 완납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예가 그렇다. 추징금을 다 물더라도 그의 몇배에 해당하는 수익을 법에 저촉되지 않고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추징금 집행이 지연될 경우 불법재산에서 발생한 추가수익도 박탈하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2일 ‘추징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보고서에서 올해 8월 기준으로 미납 추징금은 2만1천여건, 25조원에 달하고 금액대비 추징 집행률은 0.3%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추징금 미납 상위 1∼4위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을 포함해 2005년 대우 분식회계 사건과 관련된 인사들로, 이들이 내야 할 추징금은 23조원을 넘었다.

보고서는 특히 추징 제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징금 미납부시 이자 상당액을 징수하는 제도나 구금 또는 노역장 유치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보고서는 이자 등 추가수익 박탈에 대해 “구금 등 신체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보다 침해의 정도가 약하다”면서 “이를 통해 추징금 집행의 실효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범죄를 통해 얻은 불법수익이 2차, 3차 범죄를 야기하는 자양분 역할을 한다”면서 “범죄자가 불법수익으로 호화생활을 유지하는 실태를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yj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